미수금 회수 단계별 대응방법
1단계 이상 징후 발생 시 신용 및 재산조사 후 법적 조치 준비
1. 비정상적인 거래 - 사업자등록증상 대표자와 실 운영자 또는 거래자가 다르다
- 회사 직원이면서 개인 간 거래를 요구한다
- 주문량이 특별한 사유 없이 평소보다 많다
2. 결제일을 지키지 않는다 (결제일 연장 2회 이상)
3. 전화를 하면 이유 없이 피한다
4. 외상대금의 잔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결제일이 불규칙하다
5. 직원들의 신경이 날카로워 있으며 입사 와 퇴사, 인사이동이 잦다
2단계 이상 징후 발생 시 즉시 청구 (법적 조치 진행, 채권추심)
1. 결제일을 특별한 사유 없이 반복적으로 2회 이상 연기하거나, 변명만 늘어놓는다
2. 거래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연락처, 주소지, 기타 식별 정보)
3. 외상대금 결제를 현금으로 창구에 입금한다
4. 채권에 대한 입증서류가 미흡하다
5. 대금 지급을 한꺼번에 몰아서 하겠다 약속
6. 채무자의 거래처가 부도가 나거나 채무자가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한다
7. 채무자가 갑자기 전화를 받지 않는다
8. 채권금액에 대해 특별한 사유 없이 이의를 제기한다
9. 회사가 망하여 갚을 수 없다, 법대로 하라며 억지를 부린다
10. 지인을 통해 소개받아 외상거래, 금전대여, 부동산 매매를 한다
3단계 이상 징후시에는 대손처리 및 소멸시효 관리 (부실채권, 사후관리)
1. 채무자가 소재불명, 연락 두절, 식별 정보가 없다
2. 채무자가 고리의 사채를 이용하였다
3. 채무자가 발행한 약속어음이 부도가 났다
4. 채무자의 재산이 경매로 넘어갔다
미수금 회수를 어느 회사에 의뢰할지 심사숙고 후 결정하세요
첫 번째는 회사 최고 경영진의 윤리성 문제가 없는지,
두 번째는 회사의 재무상태 (자본금 규모)는 건전한지,
세 번째는 거래처 정보 보유 (기업, 개인)가 많은지,
네 번째는 주변 지인의 평가가 긍정적인지 등
상기 사항을 심사숙고하여 신용 정보 회사를 선택하며,
국가공인 신용 관리사 자격증이 있는 직원인지 확인하여 결정(신용 정보협회 발급) 하면 도움이 됩니다.
Nice 채권추심 계약절차는
첫 번째 채무자의 기본 정보를 확인하여 추심 위임이 가능한지 확인하여,
두 번째 선불은 받지 않으며,
세 번째 2차 상담 후 채권추심 가부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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